쇠고기 두부 볶음 요리법 모음 잡설

왜 이런 평소와는 어울리지도 않는 이상한 포스팅을 올리게 되었냐면

-일단 저녁에 약속이 없다.
-냉장고에서 유통기간이 얼마남지 않은 남은 재료가 신음하고 있다.
-그 재료는 쇠고기 갈비살 약간, 두부다.

이런 어처구니없는 이유때문이다. -_-



1.

풀무원 단단한 유기농콩두부1모, 쇠고기 150g, 대파1대, 당근 1/4개, 양배추 100g, 식용유 적당량, 참기름 약간

쇠고기 양념장
간장, 녹말 각 1/2 큰술씩, 청주 1큰술

볶음 양념장
다진 마늘, 생강즙 각 1/2큰술씩, 굴소스, 간장, 청주, 물녹말 각 1큰술씩, 육수 1/3컵, 소금 약간


1
두부는 무거운 것으로 눌러 30분 정도 두어 물기를 뺀 후 1cm 두께의 굵은 막대 모양으로 썬다.

2 쇠고기는 굵게 채 썰어 쇠고기 양념의 간장, 청주로 밑간한 뒤 녹말을 넣고 버무려 고기를 볶을 때 육수가 빠져나가지 않도록 한다.

3 대파는 어슷 썰고, 당근은 얇게 썬다. 양배추는 두꺼운 심 부분만 저며 내고 한 입 크기로 썬다.

4 팬에 소량의 기름을 두르고 두부를 얹어 노릇하게 지져 꺼낸다. 같은 팬에 다시 기름을 두르고 쇠고리를 볶아 꺼낸다.

5 당근, 양배추, 대파를 넣고 볶다가 4)의 두부와 쇠고기, 분량의 재료로 만든 볶음 양념장을 넣고 한 번 더 볶는다. 마지막으로 참기름을 뿌린다.


---> 굴소스도 없고 물녹말도 없다. 가루 생강은 있지만 생강즙? 휴우...... 그리고 국물이 많아서 내가 하면 개밥될 가능성이 높음 -_-

2.

간 쇠고기 100g, 두부 ¼모, 다진 양파 1큰술, 쇠고기 육수 ⅓컵, 올리브유 약간

1_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양파를 볶다가 양파가 투명해지면 간 쇠고기를 넣고 같이 볶는다.
2_고기가 익으면 두부를 넣고 숟가락으로 잘게 으깬다.
3_②에 쇠고기 육수를 부어 중불에서 10분간 끓인다.



---> 이건 쉬워 보이는데 꼭 으깨야 하나요? 쇠고기를 뭘로 갈지?


3.

 재료
두부 ½모, 쇠고기(불고기용) 250g, 쪽파 3뿌리, 양파 ¼개, 붉은 고추•풋고추 1개씩, 들기름•식용유 1큰술씩, 소금 약간
불고기 양념장 : 간장 2큰술, 맛술•다진 마늘 1큰술씩, 물엿•참기름•깨소금 1작은술씩, 설탕 ½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두부는 4cm 길이로 썰어 소금을 약간 뿌려 20분 정도 재운다. 밑간이 되면 종이타월로 물기를 닦는다.
2. 팬에 들기름, 식용유를 두르고 두부를 넣어 노릇하게 부친다.
3. 쇠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분량의 양념장 재료를 넣고 버무려 30분 정도 재운다.
4. 쪽파는 2cm 길이로 썰고 양파, 붉은 고추, 풋고추는 곱게 채썬다.
5. 팬에 기름을 약간 두르고 양파를 볶다가 쇠고기를 넣어 중불에서 볶는다.
6. 고기가 살짝 익으면 두부, 쪽파, 고추를 넣고 재빨리 간이 스며들도록 볶은 뒤 모자라는 간을 소금으로 맞춘다.


---> 뭔가 근사해 보이기는 하는데 왜 이리 복잡합니까...... 눈으로 보는 요리를 위한 붉은 고추 같은 건 빼도 되지 않을까요.


4.

1. 두부는 길이 3㎝,너비 2㎝, 두께 0.5㎝로 썰어 소금을 뿌린 다음 물기를 찌우고 기름에 튀긴다.
2. 소고기는 두부와 같은 크기로 썰어 다진파와 마늘, 간장, 소금,후추가루를 두고 30분정도 재운다.
3. 홍당무우는 장식편으로 썰어 데치고 사자고추는 3㎝크기로 썬다.
4. 볶음판에 기름을 두르고 소기기를 볶다가 고기국물, 사자고추, 토막파, 홍당무우, 튀긴 두부를 넣고 볶으면서 맛을 들여 접시에 담아낸다.

---> 설마 자를 들고 요리하라는 건 아니겠죠. 시간이 좀 걸리는군요. 찌우고 재우고...... 그런데 찌우다가 뭐더라. 문장전개상 쪄라는 말은 절대 아닌데...... 그래서  찾아보니

 

찌우다(북한말) --> 없애다.

 

이거 요리법 찾다가 북한사이트에 들어갔군요. 검은 양복들이 찾아올라나.

 

  참고 : 쇠고기, 소고기는 둘다 표준말이 맞습니다.

 

-----

 

결론

저녁에 저 4가지 요리법을 응용해서 쇠고기와 두부를 적절히 후라이팬에 불살라 뱃속으로 해치워 버리겠습니다.

 



덧글

  • 에스키모 2007/03/26 23:26 #

    요리를 잘하시나 보네요..
    전 먹는건 잘해도 음식만드는건....^^
    맛있어보이네요....전 사발면이라도 먹어야겠네요..
  • 날거북이 2007/03/27 08:10 #

    솔직히 잘 못해요. ^^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