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서울 입성, 야구인의 논리, 경영인의 논리 공놀이


야구인의 논리에서는 프로야구 8개 구단이 유지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 당장 하나의 구단이 없어진다고 생각해보자. 그럼으로서 흩어지는 선수들 중 7개 구단은 당장 전력감인 선수만을 영입하고 그만큼 다른 선수를 내보내게 될 것이다. 그럼으로서 금방 발생하는 프로야구 실업자만 해도 선수, 코칭스테프, 프론트를 합하면 단순히 봐도 백명이 훌쩍 넘어버린다. 현재 고교생들도 그만큼 취업문이 좁아진다. 단기적이고 장기적이고 간에 그건 재앙이다.

하지만 경영인의 논리로서는 어떤가? KT서울 입성은 말도 안되는 특혜일 뿐이다. 단기적으로 KBO가 괴씸하다는 생각이 들것이고 중장기적으로 보아도 기존 서울 구단인 LG트윈스와 구산베어스는 1순위 선수의 영입경쟁이라는 숙제에 직면하게 된다.(물론 전면 드레프트제가 된다면야 이런건 별 의미도 없는 얘기다.)

게다가 KT가 홈구장으로 쓸곳은 목동구장이니 아마 야구와의 문제도 결부되어 있다.

하여간 이런 문제에는 KBO신상우 총재 이하 행정원들의 형편없는 처신도 단단히 한 몫하고 있다. KBO는 8개 구단 유지라는 야구인으로서의 논리로 접근해 나가고 있지만 이전에 경영인으로서의 자존심을 지켰어야 했다. 엉뚱한 미국 부동산 회사의 전화 한통화에 희희낙락하고 농협 인수 과정에서 보인 졸속 처리 등 KBO는 그 동안 연륜을 쌓아온 야구단체라고 보기에 의심스러울 정도의 형편없는 행보를 보여왔다. 이러니 인수제의를 받은 KT로서는 인수를 해도 그만 안해도 그만이라는 여유를 마음껏 부릴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렇다면 서울 구단의 반발이 있다면 인수를 철회하겠다는 KT에 대해 KBO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냉정히 말하자면 KBO는 기존구단의 항의를 받아들여야 한다. 그게 경영자적인 입장에서 KBO가 취해야 할 태도이다. 그래서 KT가 철회를 한다면 할 수 없는 일이다. 그건 KBO가 방만하게 협상을 해온 업보다.

당신이라면 내게 비싼 값에 유지비도 많이 드는 물건을 팔던 이가 남에게 반값도 안되는 가격에 그 물건을 팔며 갖은 혜택도 모자라 기존 타인의 혜택까지 침해하는 조건을 쥐어 주는 소매상을 좋게 봐줄 수 있겠는가?

야구인의 입장에서 7개구단으로서의 축소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게 현실이다. 그렇다고 해서 KBO가 한 선수의 몸값도 안되는 선에서 협상을 벌이는 '멍청한 장사꾼'의 면모를 보인것을 받아 넘길 수는 없다. 더 나아가서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야구단운영에 추태를 보여오다 손을 놓아버린 현대 하이닉스측도 비난 받아 마땅하다.

KBO는 경영인으로서의 자세를 보여라. KT에게 서울 입성에 따른 다른 마이너스 조건을 내세워 조정이라도 할 수 있다면 그게 답이다. 그런데 그런 건 이미 자기들끼리 끝난 얘기 같으니 보는 사람으로서는 참 답답할 뿐이다.


덧글

  • rumic71 2007/12/30 21:40 #

    결국 정계의 입김하에 낙하산 총재가 KBO에 부임한 것부터가 말썽의 씨앗...
  • 날거북이 2007/12/30 22:04 #

    rumic71 님 / 그렇지요, 정말 KBO와 정계와의 유착분리는 언제쯤 가능할까요?
  • 오필리아 2007/12/31 01:17 #

    물론 야구인으로써는 다음 시즌도 8개 구단으로 가는걸 바라고 있습니다만,
    어렵네요. KBO 신상우 총재 정말 -_-;;

    애초에 헐값으로 떠넘긴건 그렇다고 쳐도 서울로 들어오는데 한푼도 안내도 된다니
    당연히 두산 엘쥐가 반대할만 합니다.
  • 류노스케 2007/12/31 03:03 #

    헐.... 야구단 문제와는 상관없는 얘기지만
    DVD 시장에서 글쓰신분이 말씀하신 상황을 너무 많이 봐와서요...

    한정판이라고 어렵게 비싼 돈 들여서 박스셋 샀더만
    몇개월뒤 80% 세일해서 파는 것을 보았었지요...

    결국 그러다 DVD 시장 망했었죠?? @_@;;
  • 날거북이 2007/12/31 08:18 #

    오필리아님 / 예, KBO규약인 자기 연고의 배타적 규약도 무시한 처사였죠.
  • 날거북이 2007/12/31 08:19 #

    류노스케님 / 그걸 지금 야구판에 비유하면 무서운 얘기군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