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장에서 가입한 펀드는 왜 인터넷으로 전환이 안되나? 이러쿵저러쿵

오래전 농협에서 가입해 놓은 펀드가 있었다.

아무래도 가망이 없어 보여 주가가 좀 오른 지금이라도 손절 환매를 하고 돈을 굴릴 것을 작정했다.

인터넷에 들어가 보니 환매 버튼이 있어 해보니 더 이상 진행이 안되는 것이었다.

'아! 온라인에서 가입한 펀드가 아니라 영업장에서 가입한 펀드라서 그렇구나!'

은행에 갈 수도 없고 내가 생각한 환매 타이밍을 놓치기 싫어(게다가 펀드 환매는 공휴일 제외 3일이지 않은가)농협 상담센터에 주민번호를 찍고 전화를 했다. 내 생각에 얼굴도 보이지 않고 전화로 해지는 안될 것이라고 생각했기에 다음과 같이 요청했다.

나 : 저기 가입한 펀드 계좌를 인터넷으로 전환하여 해지를 하려고 하는데요
농협 상담원 : 이 계좌는 가입시 인터넷으로 신청을 안하셨군요. 그건 안되고 영업장에 방문하셔서 인터넷으로도 이용 가능하게 전환하셔야 합니다.

나 : 왜 안되죠? 인터넷으로 전환을 해도 공인인증서 및 보안 카드가 있어야 환매를 할 수 있는데
농협 상당원 : 그건 어느 은행도 다 그렇습니다. 영업장으로 방문을 하셔야 합니다.
나 : 그게 힘드니까 전화해서 요청하는 것이죠

뭔가 오기가 생긴 난 한참 옥신각신 된다 안된다 실랑이를 벌였다. 결국 농협 상담원은

농협 상담원 : 그건 법적으로 안되는 겁니다.

뭐 법적으로 안된다는 데 달리 할 말이 있겠는가? 결국 난 성질만 부리다가 상담을 그만두고 농협 영업장으로 직통 전화를 했지만 창구 직원의 대답도 마찬가지였다. -_-

그래서 금융감독원으로 전화를 돌려 과연 이게 법적으로 안되는 일인지를 물어보기로 했다. (슬쩍 진상 같았지만......)

금융감독원 : 법적으로 안되는 게 아닙니다. 그건 아마도 해당 은행의 시스템상 문제겠죠.



다시 농협 상담원과 통화

나 : 아까 상담원은 법적으로 이게 안된다던데 금융감독원의 말로는 그간 해당 은행 시스템 문제라는데요.
농협 상담원 : ......예 그건 저희 은행 시스템상 문제가 맞습니다.
나: 그럼 안될것도 없네요. 인터넷으로도 가능하게 해주세요
농협 상담원 : 그래도 은행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그게 농협 원칙이라는데 어떻게 하겠는가 ㅎㅎ

그런데 이게 정말 그렇게 어려운 일이란 말인가!

1. 일단 위험성, 내 보안카드와 인증서 및 비밀번호가 내 부주의로 남에게 모조리 털렸을 경우에는 보호장치가 될수도 있다.

그런데 이 경우에는 어차피 내 통장도 무사하지 못한 것이고 은행의 책임도 따지기 어렵다.

2. 해킹

이건 인터넷 보안 자체가 위협받는 것이므로 논외. 겁나면 모든 인터넷 뱅킹 계좌를 아예 안 써야 함.


내 생각에는 안될 것도 없다고 생각 한다. 이미 인터넷 뱅킹에 가입한 사람에게 이 정도 편의도 못봐주나? 그게 과연 어려운 일일까? 혹시 내가 모르는 다른 이유가 있는 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