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에(Zo'é)족 자체가 처음으로 알려진 건 전혀 아니군요, 언론비평비판비난

http://pib.socioambiental.org/en/povo/zoe/1965

http://jjhyyz2008.blog.163.com/blog/static/705882172009114200379/?hasChannelAdminPriv=true



아마존의 눈물 제작을 둘러싸고 취재과정에서 연출을 부탁하고 돈을 줬니 아니면 정보를 줬니 하는 논쟁은 차차 밝혀질 진실이겠지요.

그러니까 미접촉부족이라는게 세상에 처음 알려지는 개념이냐 아니면 MBC PD 말대로 후나이 기준(이게 뭔지 알 수 없지만)에 의거한 미접촉 부족인가에 대한 부분적 논쟁은 있겠지만요~ 웹에서 이렇게 쉽게 찾을 수 있을 정도로  나와있는걸 보면 세상에 처음 알려지는 부족은 전혀 아님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P.S 조에족이 오토바이 타고 다니는 사진은 웹에서 못찾았습니다~ 찾으면 대박일텐데요 ㅋㅋㅋ 물론 기사에는 그 프리렌서가 조에족이 오토바이 타고 다닌다는 말은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M PD는 저렇게 받아들이네요. 아마존의 눈물에서 조에족들이 먼길을 가 약타러 가는 광경도 생각나는데요. 하여간 정확한 진실은 곧 밝혀지리라 여겨집니다.


 김현철PD 외에도 김진만PD 역시 뉴스엔을 통해 "후나이의 기준에 따르면, 조에족은 명백히 미접촉부족이다. 이들이 오토바이를타고 다닌다는 정대표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또 부족민들을 섭외할 때, 돈을 요구한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모든 것은 사전에후나이와 부족민들과의 협의 속에 합법적인 도네이션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사실상 현지에서 이같은 방식을 통하지 않고는 촬영이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 뉴스엔 기사중 -

덧글

  • 재규어 2010/02/18 17:38 #

    트랙백 하겠습니다;; 찾아보니 바이크 말고 TV시청 같은 사진은 떠돌더군요.. 그리고 촬영전에 돈을 요구한다고도 합니다;;
  • 날거북이 2010/02/18 20:33 #

    예. 사람사는 곳이 다 그렇고 그런 모양이에요 하하
  • organizer™ 2010/02/18 18:37 #

    뒷 이야기가 나오는군요.. ㅎㅎ
  • 정론직필 2010/02/18 20:07 #

    그렇군요.
    지금 생각해보니..."미접촉 부족" 운운 했던 부분을
    많은 시청자분들은 정말로 MBC 취재진이 최초로 접촉한 것으로 착각했었을 수도 있겠군요.
    물론, 나는 약간의 사전 지식이 있었으므로 전혀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지만....

    아무튼, 매우 씁쓸한 뒷 얘기들입니다.
    좀더 솔직하고, 정정당당한 방송 프로그램을 보기가...
    그렇게도 보기 어려운 것일까요???
    ㅉㅉㅉ

    왜 그렇게 시청자들을 못 속여먹어 안달들인지......ㅉㅉㅉ
  • 토르끼 2010/02/18 20:13 #

    엥 본인 맞음?
  • 토르끼 2010/02/18 20:12 #

    이렇게 미디어법의 설득력이 한 단계씩 올라가는데 ㅋ
  • 문다 2010/02/18 20:15 #

    엥; 제 기억으론 다큐에서도 조에족 87년에 처음 발견된 종족이라고 얘기했어요.
    미접촉 부족이라기 보단, 마티스족처럼 문명을 받아들이고 살기보단
    문명을 거부하고 문명과 차단된 채로 살아간다는 식의 설명이었는데...

    그리고 사실상 완전 문명 거부는 아니었죠ㅎㅎ
    다큐 내내, 그들이 쓰는 칼이나 쇠로 만든 것으로 보이는 솥 같은 것은
    조에족 문명 수준에서 가공이 불가능하지 않을까 했는데,
    그런 것이 촬영의 대가로 오가는 게 아닌가 싶네요.
  • 날거북이 2010/02/18 20:34 #

    예, 링크를 제대로 못걸었는데 87년도에 발견되어 취재진이 갔다는 스페인어 웹이 남아 있더군요.
  • 정론직필 2010/02/18 20:43 #

    조에족이...MBC 촬영팀에 의해 처음으로 알려졌다고 하는 것은 어불성설이고...
    이미 내 블로그 관련글에서도 밝힌 바와 같이...
    조에족은 이미 1977년부터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관련글: http://engjjang.egloos.com/10378485
  • 날거북이 2010/02/18 21:46 #

    아하, 알려진건 오래전, 취재 접촉은 그 훨씬 후군요.
  • 달려옹 2010/02/18 21:01 #

    1부에서 설명할때 칼과 거울만을 받아들였다고 설명하기는 하지 않았나요?
  • 날거북이 2010/02/18 21:44 #

    저도 그렇게 들었는데 어느 부분인지 기억이 가물하네요.
  • Puffy 2010/02/18 21:19 #

    http://news.nate.com/view/20100218n15202

    여기보시면...저는 오히려 mbc측의 인터뷰인데..그냥 더 와닿네요...
  • 날거북이 2010/02/18 21:43 #

    고생하며 촬영해 좋은 영상을 보여준 터라 좋은 쪽으로 논쟁이 종결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virustotal 2010/02/18 21:44 #

    접어라 재광이도 그렇고 답이 안나오는 회사다
    재광이 뭐 징계받은것도 없고

    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 SLEEPYHEAD 2010/02/18 21:59 #

    이상한 이야기일지 모르겠습니다만
    어째서 미접촉 같은 희귀성에 집착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더군요
    외부 접촉이 제로에 가까운 부족일수록 발견하고 소통한다는것이
    일개 방송인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는건 감수 해야 하는걸거고 (뭔소리야)
    여하튼...
    매스미디어는 전통적으로 선별되고 채색되고 거리를 두고 사실을 말하되 진실을 말하지 않는거니
    씁쓸하고 안타까운일입니다만
  • 고어씨 2010/02/19 01:22 #

    희귀성이 문제가 아니라, 그 희귀성을 들고나온 제작진의 신뢰성 문제.
  • 漁夫 2010/02/18 22:16 #

    이미 아마존을 수많은 서구인들이 휩쓸고 다닌 터에, 2010년까지 미접촉 부족이 그 정도의 규모로 남아 있으리라고는 생각하기가 어렵지요.
  • 날거북이 2010/02/19 08:18 #

    그래서 그나마도 어떠한 기준에 의해서 미접촉 부족의 범주에 넣는지도 모르겠습니다.
  • lucy 2010/02/18 22:17 #

    아마존의 눈물 다큐에 보면 1987년에 처음 세상에 알려졌고, 정부에서 그들에게 칼과 몇가지 도구를 지급했다고 얘기가 나오던데요.
  • 날거북이 2010/02/19 08:18 #

    아, 위에 언급한 얘기가 그 얘기였군요.
  • holon 2010/02/18 22:39 #

    다큐를 안보신분들이 다큐에 대해 모른 상태로 다큐가 이러이러하다는 기사만 보고 아리송하신것 같습니다. 설명을 안하고 상상력을 필요하게끔 만든게 비유와 은유를 깨달은 인간의 필연과도 같은 현상인듯합니다.
    BBC, NHK, Naked TV, National Geography...etc...etc...

  • 나인테일 2010/02/19 00:33 #

    아마존의 눈물을 그래서 다시 돌려보니깐 분명히 나레이터의 이야기로 '1987년 최초 발견'이라고 명시를 해 주고 있는데요? 무슨 촬영팀이 탐험가도 아니고 직접 미접촉 부족을 최초로 발견했을 리도 없겠지요..;;

    누구를 속이고 말고 한 적도 없는데요..
  • 날거북이 2010/02/19 08:20 #

    속였다는 얘기는 지금으로서는 일단 저작권을 주장하는 그 프리렌서의 주장일 뿐이니 시시비비가 가려지리라 봅니다.
  • 동사서독 2010/02/19 04:51 #

    이런 논란이 계속되면 극장판 개봉은 힘이 빠지겠군요.
  • 날거북이 2010/02/19 08:21 #

    지금은 극장판 개봉이 개인적으로 기대됩니다.
  • 유돌 2010/02/19 10:19 #

    미접촉 부족이라는 개념이 '최초로 알려진'은 아닐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그럴수가 없지 않나?
    우선 브라질 정부에는 접촉이든 미접촉이든 아마존의 모든 부족이 등록되어 있을거고 그중 미접촉 부족으로 등재된 부족일수록 해외의 촬영팀에 더욱 노출될 가능성이 많지 않았을까요?
    아마 조에족 촬영도 한국팀이 최초는 아닐텐데.


    후나이가 뭔진 모르겠지만, 미접촉이라는 건 당연히 문명을 받아들이지 않고 살아가는 거라고 이해했는데 말이죠.
    다큐에서도 접촉부족은 문명을 받아들여서 불행해진 부족이고 미접촉부족은 문명의 혜택없이 자연그대로의 상태로 행복하게 살아가는 부족이라는 걸 강조하지 않았나요?
    '미'접촉이라는 단어가 엠비씨 최초 접촉이라는 뜻으로 받아들여지기엔 다큐 내용이 그렇지 않았다고 보는데...
    문명은 아마존을 행복하게 해 준 것이 아니라 오히려 삶을 더욱 고달프게 했다는 것이 꽤 중요한 포인트였죠.
  • 날거북이 2010/02/19 12:36 #

    맞습니다. 그러한 주제의식으로 인해 아마존의 눈물이 시청자에게 크게 다가왔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