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살펴보기1 - 이곳에서 말하는 웹툰의 개념은? 웹툰살펴보기


사실 웹툰의 탄생배경은 인터넷 환경이라는 토양에 만화방에서 우위를 지키고 있는 일명 '만화공장 만화들'에 밀려난 개성파 작가들, 기존 만화잡지의 폐간및 정간 등 여러 이유가 맞물려져 있다.

웹툰이라고 하면 좁은 개념으로는 마린블루스 같이 자신만의 홈페이지에서 게제되는 만화만을 얘기하지만 넓은 개념으로는 단지 도구의 개념, 즉 웹상으로 볼 수 있는 모든 만화(심지어는 스켄본까지!)를 지칭할 수도 있다.

따라서 여기 언급하는 '웹툰'에 대해서는 몇가지 정의를 내려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
 
1. 여기서의 웹툰이란 작가가 자신의 고정된 이름을 걸고 웹상에서 연재하는 만화를 지칭한다.

2. 연재공간은 따지지 않는다. 자신의 홈페이지, 돈을 받고 연제하는 포털사이트, 디시 카툰갤같이 여러 이들이 오고가는 공간등 어느 것이나 좋다.

3. 기존만화의 스켄본은 지칭하지 않으며 일명 '프로덕션'에서 다수의 분업 형식으로 제작된 만화는 웹툰으로 지칭하지 않는다.

4. 원칙적으로는 스포츠 신문 연재만화를 제외하나 '웹툰의 형식적 특성'을 갖춘 만화는 다룰 수 있다.

5. 웹툰의 형식적 특성이란 스토리의 짧은 연속성과 아래로 이어지는 형식을 뜻한다.

6. '5'의 경우 예외성을 가지는 웹툰에 대해서 언급할 때는 그에 대한 설명이 따를 것이다.

7. 프로와 아마추어를 막론하고 다룰 것이다.


이거 앞으로 얘기하다보면 뭔가 모순이 생길수도 있지만 하여간 이렇게 다룰 겁니다.



덧글

  • 잡탕 2007/10/24 15:57 #

    웬지 연재물의 예감이 들어서 두근두근합니다요~
  • 날거북이 2007/10/24 18:16 #

    잡탕님 / 주인장이 귀차니즘 환자라 잘되야 될텐데요. ^^;;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